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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민들의 고달픔을 달래왔던 소주가 '순한' 변신을 통해 돌파구를 찾고 있다. 젊은층을 잡기 위해 16.9도까지 순해진 소주들의 뜨거운 전쟁을 들여다본다. [[위기의소주…'순한' 변신](종합)] 회식이 사라졌다…소주판매도 줄었다 지난해 소주 출고랑 91.8만㎘…2013년 이후 최저치 "옛날처럼 취하려고 술을 마시지



급격히 변하고 있다. 40대 직장인 A씨는 "4-5년전만 해도 회식 때 소주가 빠지는 경우가 없었는데 최근 들어 점심 회식이나 영화, 공연 등 문화 생활을 겸한 회식을 하는 경우가 많다"며 "젊은 친구들은 회식에 빠지거나 술을 못한다며 자연스럽게 음주를 거절하기도





했지만 비중이 크지는 않았다. 소주업계 1위인 하이트진로가 레트로 콘셉트의 '진로이즈백'이 시장에서 인기를 끌면서 상황이 바뀌었다. 진로이즈백은 천편일률적인 디자인을 벗어나 참신한 디자인으로 주목받았다. 특히 16.9도의 저도주로 여성, 2030대의 젊은 층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이후 무학, 대선 등 지방 소주업체들도



어떤 일을 더 해야 하는지 사실을 사전에 조직장으로부터 승인받아야 한다. 다른 선진국 보면 전부 주40시간(9시부터6시 주5일제) 하는데 좆같은 우리나라만 52시간하면 망한다 어쩐다 52시간도 존나 많은데 내년 부터 한다면서 그걸 씨발 연기하냐 그럼 야근수당 연봉 포함이라는 개같은 포괄근무제 이 악법을 없에던가 자칭 선진국





따르면 19세 이상 여성 월간 음주율(최근 1년 동안 한 달에 1회 이상 음주)이 51.2%로 역대 가장 높았다. 주류업계에서 당분간 소수점 도수 낮추기 경쟁이 지속될 것으로 예측했다. 지방에선 이미 15도대 소주까지 나왔다. 무학 '좋은데이 1929' 알코올 도수는 15.9도다. 도수가 낮아지면서 일각에선





신선한 느낌을 준데다 도수가 낮고 깔끔한 맛으로 특히 여성 고객들에게 소구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소주 수요가 줄어들고 시장 경쟁은 치열하게 유지되는 상황에서 새로운 잠재 고객인 젊은 층과 여성 고객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시도는 이어질



이에 따라 소주에도 새로운 변화 조짐이 생겨나고 있다. 대표적인 변화는 초록색 병을 탈출한 것. 소주는 지난 10년간 공용병 제도를 운영하며 똑같은 색, 똑같은 디자인의 초록색 병을 유지해왔다. 일부 매출이 급감했던 지역 소주업체들이 다른 디자인 병을 이용하는 사례가 생기긴 했지만 비중이 크지는



레트로 콘셉트의 신제품을 내놓으며 뒤를 이었다. 소주업계 관계자는 "즐기기 위한 음주를 추구하는 젊은 세대들에게 신선한 느낌을 준데다 도수가 낮고 깔끔한 맛으로 특히 여성 고객들에게 소구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소주 수요가 줄어들고 시장 경쟁은 치열하게 유지되는 상황에서 새로운



업무환경이 정착돼야 혁신적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노동시간 단축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최근 IT업계 수장들의 주52시간제 도입 비판 발언에 대해서도 맞불을 놓았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지난달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 현장 시찰에서





회식 문화가 바뀌고 워라밸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주류 트렌드도 급격히 변하고 있다. 40대 직장인 A씨는 "4-5년전만 해도 회식 때 소주가 빠지는 경우가 없었는데 최근 들어 점심 회식이나 영화, 공연 등 문화 생활을 겸한 회식을 하는 경우가 많다"며 "젊은 친구들은 회식에 빠지거나 술을 못한다며 자연스럽게 음주를 거절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주류소비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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